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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장에 없는’ 물건을 팔아 하나00퍼센트 넘는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08:48

    디지털의 없는 인생이 어색하게 느껴진 당 하루,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쇼핑의 거래액은 78조 2273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증가했습니다. 그야말로 ショッピング온라인 쇼핑천국"의 시대다.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대낮에 되지 않았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 디지털 친화적인 세대의 등장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의 노력도 이어져 왔다. 온라인 쇼핑몰의 도전 과제는 오프라인 쇼핑몰과 유사한 경험을 재공개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 '온라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어 하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이전에 가장 제1우선 오프라인에서의 판매가 가지는 강점은 무엇의 1인지 되돌아본다.오프라인 판매의 장점 4. ① 마음껏 입어 보고 시험하고 만지고 볼 수 있다.2직접 입어 보시고 사이즈를 맞추고 살 수 있다.만약 3카드의 현금을 제시만 하면 간편히 결제할 수 있다.4 사는 즉시에 물건을 받고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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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혁신은 오프라인의 강점을 너에게 옮기기 위한 본능에서 비롯되었다. 아마존에 12억달러에 매각된 쟈포스 Zappos의 경우에도 '1년 동안 무료 배송·무료 반품'서비스를 통해서 직접 입어 볼 수 있는 오프 라인의 강점을 1부분 온라인 쇼핑에 융합시키고 매장의 점원과 직접 대면할 만한 충실한 전화 상후(뒤)환경을 갖췄다.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쇼핑의 경우 구입한 물건을 즉시 받고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쿠팡 로켓 배송, 아마존 프레시 픽업, 교보 문고 즉시 드림 등의 돈 1배송 서비스가 그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한 흔적을 남기고 있다. 특히 최근 온라인 쇼핑몰은 직접 만지고 느끼고 살 수 있는 오프라인 특성을 온라인에 접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VR(가상현실)를 "나쁘지 않은 AR(증강현실))"을 활용한 서비스도 이런 맥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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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케아의 경우, Ikea place라는 AR 어플리케이션으로 방안에 가상의 집기를 배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 위치에 두면 집기 브로셔를 놓기만 해도 앱 안에서 해당 위치에 배치된 집기를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전 세계 미술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 큐리어스 CURIooS도 대등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술품의 QR코드를 프린트해서 벽에 부착한 담, 증강현실 앱을 통해 우리 집에 어느 미술품이 어울리는지 미리 확인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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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도 있다. 패션업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리는 의류 쇼핑몰 "스티치픽스 Stitch Fix"는 고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통해 "직접 입어보는"오프라인에 대항하고 있다. 스티치 픽스 사이트에서는 고객의 키, 몸무게를 비롯한 선호 색채, 송 호브 랜드, 가리고 싶은 부위 등 처음 00개 정도의 세세한 '취향'입력이 필요하다. 입력된 취향을 기반으로 AI는 고객에게 옷을 추천하고 고객은 20달러의 추천 비용을 지불한다. 그 뒤 추천에 근거한 5벌의 옷이 집에 전달된다. 다섯장 중 한벌이라도 실제 구매로 이어진다면 추천 비용 20달러는 환불하고 다섯 벌을 구입하면 20퍼센트 할인도 있다. 다만 1벌도 구입하지 않는 경우는 추천 비용은 환불되지 않는다. "착한 옷을 추천해 줄 수 있니?라고 물을 수도 있지만, 기대와 달리 적중률은 상당히 높다. 옷을 받아 본 고객의 80퍼센트 이상이 실제로 구매를 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스티치 픽스는 20첫 6년 쵸쯔쵸쯔 3%, 20최초 7년 34%성장했다. 이처럼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은 각각의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당신에게로 온라인으로 옮기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노력 덕분에 오프라인과 온라인 사이의 쇼핑 경험의 차이는 점차 좁혀진 것이다.


    오프라인 쇼핑과 온라인 쇼핑 사이의 갭이 줄어든 지금, 온라인 쇼핑몰은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 이를 5개의 창의적인 견해의 도구(5 Thinking Tools)을 활용하고 조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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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제


    용도변경(요도변경)


    분리 온라인 쇼핑몰은 한 개 반적으로 이후와 동일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온라인 접속→상품 선택→주문 결제 → 택배배송(고객택 앞까지) 분리의 기술 중, 짐은 프로세스를 분리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최근 사례는 바로 월마트의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과 아마존의 "Amazon Freshpickup" 서비스다. 온라인 접속→상품 선택→주문→결제와 배송을 분리하여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할 수 있도록 했다. O2O서비스의 흔한 유형이지만 이들은 분리시킨 '배송'프로세스에 새롭게 가치를 심었다. 프로세스로 분리 원칙을 사용할 때 핵심 원칙은 프로세스 본체에서 분리된 프로세스는 새롭게 가치를 공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 하나 최근까지 O2O의 경우에는 온라인 결제하고'배송'을 직접 매장에 방문하고 가져온 것으로 급속도로 물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를 공급했다. 과인 월마트와 아마존은 여기에 하나를 더했다. 바로 편리함이다.


    매장으로 들어가서 주문했던 물건을 받은 1조 같은 O2O시스템과 달리 매장까지 없어도, 픽업이 가능하다. 차를 몰고 지정주차장에 들어가면 점원이 물건을 가지고 차 트렁크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매장에서 들면서 나쁘지 않은 번거로움과 만약 픽업 손님이 많다면 대기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했습니다.


    최근 밀레니엄 세대는 쇼루밍, 우에풀밍(웹/모 바하 나로 보고 오프 매장에서 구입)그 때문에 스마트 폰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급속히 증가(44%증가. comScore 자료)하고 있다고 한다. 저런 트렌드는 오프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의 경계가 급속히 허물어지고 있는 sound를 반증한다. 사례로 든 하이마트 옴니종, 아마존 프레시 픽업 등이 각광받는 것도 그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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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시작 부트 캠프 커머스로 선정한 세계의 유망 커머스 Top첫 0을 보면 AR기술을 활용한 쇼핑몰(VINHOOD)환경과 관련한 쇼핑몰(DEKOEKO), 쇼핑몰이 나쁘지 않고 매장의 매출을 돕는 B2B쇼핑몰(3D Click, Point Checkout, jetlink)등이 또 다른 요쥬움 유의 행로 침착하는 것으로 보인다. ICT기술을 접시의 방에 고객에게 세로프게 경험을 제공하고, 쇼핑몰 등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B2B형 쇼핑몰 등의 등장은 온라인 쇼핑몰이 다시 쇼핑몰이 진화하는 소리를 보인다.하루만에 수백개의 쇼핑몰이 문을 열고 사라지는 귀취로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쇼핑몰이 고객을 모을 수 있다. 쇼핑몰에도 창의적 연구를 접목시켜 "혁신적인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생존을 위한 첫 번째 불가피의 길이 될 것이었다.


    김범수 baemsu@gmail.com 인 타ー비ー즈화은지히에 inter-biz@naver.com*20년째의 혁신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필자는 현재 KT에 근무 중입니다. "김범수의 ICT 연구소"를 운영하며 혁신과 최근의 ICT 트렌드에 대해 항상 감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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